본문 바로가기
김태리/2017~2018

170228 김태리 인터뷰

by 럭키넘버세븐 2017. 4. 19.

[2017 ★인터뷰①] 김태리 "'아가씨' 숙희, 넘어야 할 벽이라 생각 안 해"

 

 

 

 

[OSEN=이소담 기자] 올해가 더 빛날 배우들이 있어 오늘도 충무로는 든든하다. 인상적인 데뷔로 훌륭한 첫발을 내디딘 충무로의 신예들. 그냥 주목받는 스타는 없다. 지난해에는 ‘발견’이었다면, 올해에는 잠재력을 터트릴 2017년 가장 주목해야 할 배우들을 만나봤다.

지난해 배우 김태리를 빼놓고 한국 영화계를 논할 수 있을까. 박찬욱의 영화 ‘아가씨’에서 1대 1500라는 무시무시한 경쟁률을 뚫고 숙희 역을 따낸 괴물신예. 그녀에게는 얼떨떨한 합류였을지 모르겠지만, 충무로를 이끌어나갈 젊은 피를 만날 수 있어서 두고두고 고마워할 등장이다.

생애 첫 장편영화로 칸에 입성한 그녀는 그 처음을 아주 담대하게 해냈다. 박찬욱 감독을 비롯해 쟁쟁한 선배 배우 김민희, 하정우와 함께 밟은 칸 레드카펫이었는데 신인답지 않은 적극적인 에티튜드로 주목받기도. 그 순간 느낀 것이다. 아, 충무로의 소위 ‘물건’이 나타났다고.

‘아가씨’에서의 김태리 연기는 충무로의 괴물신예라는 타이틀을 붙여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숙희처럼 그녀의 연기에도 통통 튀었다. 모두의 찬사를 받으며 데뷔작이 곧 인생작이 됐다.

수상은 당연한 결과. 제25회 부일영화상 신인여자연기상, 제37회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제17회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신인연기상, 제8회 올해의 영화상 신인여우상 등 각종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휩쓰는데 이견이 없었다.

다음은 김태리와 나눈 일문일답.

-담대한 성격을 타고난 건가.

▲어느 정도 타고난 면도 있는 것 같다. 타고난 성격이 많이 성장한 것 같기도 하고. 좋은 편인 것 같다. 하하.

-우연히 연극 동아리에 들어가면서 배우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들었다. 평소 발표공포증이 있지 않나. 많은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은 똑같은데 연기는 어떤 점이 다른가.

▲연기할 때는 내 말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인 것 같다. 이미 쓰여 있는 대본을 연구하고 대본 속 감정이 어떤지 공부하긴 하지만 내가 아닌 상태의 나는 괜찮은 것 같다. 부끄러움이 많고 내 이상보다 스스로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발표할 때 공포증이 있는 거다. 연기할 때는 괜찮은 것 같다. 그때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서 부끄러움이 많이 없었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어려운가. 혹시 지금 이 인터뷰도 긴장되는가.

▲이제 인터뷰는 긴장까지는 아니고 특별한 상황 아니면 괜찮은데 그래도 좀 걱정된다. 아직 인터뷰를 즐겁게 하지 못하는 이유가 그런 것 같다. 내가 지금의 상태에 따른 답을 하면 이건 내일도 바뀔 수 있고 일주일 뒤에도 바뀔 수 있고 10년 뒤에도 바뀔 수 있는데 텍스트로 남고 떠돌고 이게 영원히 나의 생각인 것처럼 생각되는 게 좀 부담된다.

-의도대로 전달되지 않아 해명하고 싶은 인터뷰가 있었나?

▲글쎄. 분명히 있겠지만.. 흘러가는 말이라고 생각하는 거다.

-‘아가씨’로 강렬한 첫 인상을 주며 찬사를 휩쓸었는데, 이는 곧 자신이 깨야하는 벽이 되지 않나. 이것에 대한 고민은 없나?

▲딱히 그런 고민을 하지는 않는다. 만약 사람들의 인식에 ‘아가씨’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들면 다음번에 또 잘하면 되고 그러다보면 또 나중에 잘했단 소리를 듣지 않을까. 하하.

-요즘 가장 큰 고민은 뭔가.

▲옛날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생각이 많아져서 그런가 보다. 항상 이런 일의 반복이다. ‘고민하고 살아야해!’라고 마음먹고 고민이 많아지면 ‘즐겁게 살자! 그냥 편하게 살자!’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편하게 살면 ‘이것이 인간인가’ 싶어지고 다시 반복되는 것 같다.

-1년 만에 둘러싼 모든 것이 급변했다. 모든 것이 변해도 반드시 중심을 잡고 가야겠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뭔가.

▲변화를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것 같다. 내 직업이 그런 걸 경계해야하는 것 같다. 변화하는 나를 인지하고 내가 밟고 가는 길이 어긋나진 않았는지 그런 걸 감지하는. 사실 아까 했던 말의 연장선이긴 한데, 또 그렇게 되면 인간적이지 않지 않나. 어느 한쪽의 편을 들면 또 그 반대편도 맞는 부분이 있다. 두 가지 면 사이에서 혼란스러움이 있다. (인터뷰②에서 계속됩니다.) / besodam@osen.co.kr

 

 

기사 원문 출처 : http://m.entertain.naver.com/read?oid=109&aid=0003487463

 

 

 

 

 

 

 

 

[OSEN=이소담 기자] 올해가 더 빛날 배우들이 있어 오늘도 충무로는 든든하다. 인상적인 데뷔로 훌륭한 첫발을 내디딘 충무로의 신예들. 그냥 주목받는 스타는 없다. 지난해에는 ‘발견’이었다면, 올해에는 잠재력을 터트릴 2017년 가장 주목해야 할 배우들을 만나봤다.

(인터뷰①에 이어) 배우 김태리는 충무로의 괴물 신예다. 영화 ‘아가씨’(감독 박찬욱)를 통해 단번에 국내외에 자신의 이름 세 글자를 알렸다. 이제 그녀가 무슨 행보를 걸을지 관심 있게 지켜보는 이가 많다.

‘아가씨’에서 당돌한 하녀 숙희 역으로 첫발을 디딘 그녀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감독 임순례) 촬영에 한창이다. 여기에 영화 ‘1987’(감독 장준환)으로는 배우 김윤석, 하정우와 호흡을 맞춘다.

그녀에게는 남들과는 뭔가 다른 분위기와 에너지가 있다. 짧은 인터뷰를 통해 모든 것을 알게 됐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 짧은 시간만으로도 진한 자신만의 색깔을 내뿜는 배우라는 것은 분명하다. 여느 감독이라도 그녀를 뮤즈로 발탁하고 싶게 하는 그런 아우라다.

다음은 김태리와 나눈 일문일답.

-카메라 앞에서의 태리와 보통 태리는 다른가.

▲비슷한 것 같다. 다르게 하려고 노력하지는 않는다. 아직 그런 건 조금 더 내가 나를 통제하는 게 더 수월했을 때 가능한 일인 것 같다. 완전히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만들어서 연기하는 건 한 스텝 위의 일이다.

-부모님이 태리에게 원하던 직업은 무엇이었나.

▲음, 회사 다니면서 꼬박꼬박 월급 받는 일? 생활고 없이 일하는 직업을 택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지 뚜렷하게 있으셨던 것 같진 않다.

-처음 연극에 도전했을 때 부모님의 반대가 있었다고 했는데.

▲처음에는 좀 노는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러다가 애가 짙어지니까 질겁하셨던 것 같고.(웃음) 공연 보러와 주시면서 마음을 여시고 ‘그래 마음대로 살아라, 맨날 그래왔던 것처럼!’ 이러신 것 같다.

-사실 요즘 워낙 어릴 때부터 연예인이 되겠다고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그런 친구들에 비하면 시작이 조금 늦은 것이 아닌가. 조급함은 없었나.

▲전혀 없었다. 그냥 현실에 집중하는 게 미래를 만드는 거니까. 현실에 집중하지 못하고 미래를 보는 일은 하지 않았다. 지금처럼 하나하나 밟아가는 게 결국에는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지 내가 저 미래에 이런 모습이 되어있어야 하니까 이렇게 사는 건 아니다.

 

 

 

 

 

-극단에 들어가서 무대에 서고 배운 점이 있다면?

▲차근차근 배우기 위해서 갔다기보다는 그냥 연기가 하고 싶었던 마음에 첫 번째가 뭘까 하다가 학교와 극단 사이에 고민하다가 우연스럽게 극단 일을 시작한 거다. 역시 계획해서 밟아간 건 아니다. 음.. 배운 점이라면 사회생활? 농담이고. 하하. 당연히 배운 점이 많다.

-연극을 하다가 영화를 사랑하게 된 계기가 뭔가?

▲영화를 보는 건 연기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을 순간부터 시야가 다채로워진 것 같다. 배우의 연기를 볼 수 있고, 감독의 생각 변화를 보고, 스토리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생각도 하고 영화를 보는 게 다채로워지고 즐거워진 것 같다. 영화를 찍은 게 하나밖에 없어서 사랑한다고 말씀드리기엔 그렇고 영화를 보는 것에 대한 생각은 이렇다. 사실 작품을 많이 하신 분들은 계속하다보면 원하는 바가 높아지니까 객관적으로 집중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 저는 아직 영화를 재밌게 보고 있다.

-영화는 어떤 매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대중성일 수도 있고 예술성일 수도 있고.

▲가리지 않고 보는 편인데 스코어 좋은 영화도 잘 본다. 흥행이 잘 되지 않은 영화는 봤을 때 더 희열이 큰 것 같다. (이렇게 좋은 영화를 내가 발견했다는 느낌?) 하하. 그런 것 같네.

-그 시각이 시나리오를 선택할 때 가장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소인가.

▲전체적으로 본다. 일단 끝까지 시나리오가 읽히는지, 그 호흡이 쭉 유지되고 있는지 보고 나면 캐릭터 말이 맛깔나게 적혀있는지를 본다. 신선한 것이 많은 게 좋은 것 같다.

-사실 여배우 위주의 시나리오가 없다고 많은 이들이 이야기하고 있지 않나. 비단 이는 한국 영화에 국한된 것이 아닌 할리우드에서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 문제점이다.

▲아무래도 남자 감독님이 많으신데, 남자 감독이 아무래도 남자를 더 잘 아니까 많은 시나리오가 그런 것이 아닐까.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반갑다. 이 세계 자체가 남성 위주로 계속 몇 백 년 진화되어온 상태이지 않나. 이제 그런 문제점을 지적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점점 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김태리의 진한 멜로나 가벼운 로코도 보고 싶은데. 사랑은 인생에 있어 어떤 의미인가.

▲내 인생에 러브? 아직 깊게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같다. 멜로나 로코나 기회가 된다면 좋다. (인터뷰③에서 계속됩니다.) / besodam@osen.co.kr

[사진] 제이와이드컴퍼니 제공.

 

기사원문 출처 : http://m.entertain.naver.com/read?oid=109&aid=0003487464

 

 

 

 

 

 

 

[2017 ★인터뷰③] 김태리가 밝힌 힐링 '리틀 포레스트', 뜨거운 '1987'

 

 

(인터뷰②에 이어) 고등학생 시절 김태리는 잠을 좋아하고 친구들과 즐겁게 어울릴 줄 아는 쾌활한 학생이었다. 발음에 자신이 있었던 학생 태리는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지원하게 됐다.

“학창시절이요? 잠을 좋아하고 세상 물정 모르고 우물 안 개구리였죠. 조용하지는 않은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시끄러운 아이는 또 아니었어요. 즐겁게 놀고 그랬죠. 신방과를 선택한 이유는 딱히 없었어요. 간단하게 생각했던 거죠. 방송국 아나운서처럼 말하는 거나 발음에 자신 있다고 생각해서 선택한 과였어요. 정말 별다른 생각은 없었죠.”

막상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는 연극부에 흥미가 생겼다고. 연기에 대한 생각이 진지해지면서 처음에 반대하던 부모님도 그녀의 든든한 지원군이 됐다.

“학과 공부는 생각보다 더 안 맞았어요. 이전에는 실기 항목도 있었다고 하는데 커리큘럼이 변화하면 사라졌다고 하더군요. 사실 제가 이론을 비우는 류의 공부에 재능이 없는 것 같아요. 제작 쪽은 이미 연극부를 들어간 다음에 배우게 돼서 이미 흥미가 저쪽으로 쏠려있었고 딱히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그렇게 연기에 첫발을 내디딘 김태리는 영화 ‘아가씨’(감독 박찬욱)를 통해 충무로의 고마운 샛별이 됐다. 1대 1500의 신예라는 표현은 그녀를 수식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식어가 됐다. 그 수식어에 걸맞게 신인상 싹쓸이를 선보이며 충무로에서 가장 주목하는 신예가 됐다.

“입학 후에 뭐가 되겠다는 목표 같은 건 없었죠. 연극을 하다가 직업으로 삼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던 건지 꿈을 따라서 삶을 계획하고 그런 종류의 인간은 아니었어요. 그냥 긍정적이었고 어떤 식으로 살아도 결국에는 뭔가 괜찮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살았던 것 같아요.”

최근 김태리는 영화 ‘리틀 포레스트’(감독 임순례)를 촬영 중이다. 이 작품은 일본 만화가 이라가시 다이스케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다. 김태리는 각박한 도시 생활을 접고 고향 집으로 내려가 잊고 지냈던 아픔의 기억을 깨닫고 마음을 치유해가는 ‘혜원’ 역을 맡아 힐링을 선사할 전망.

“저에게 힐링이요? 원래 잠이었는데 요즘 바뀐 것 같아요. 조금 다른 걸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려고 하거나 책을 읽는다든지 사람을 만나려고 한다거나 어떤 힘든 일이 닥치면 일생상활을 함으로써 사이클을 다시 돌리려는 노력인 거죠.”

“힐링은 이 영화가 보시는 분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연기하는 저는 힐링 하면 안 되는 것 같고 열심히 찍겠습니다! 공감 가는 부분이 있으면 공감을 가져갔으면 좋겠고 그게 아니라면 영화를 보시는 동안 현실에 치여 살던 걸 내려놓으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민주화 항쟁의 도화선이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둘러싼 이야기를 그린 영화 ‘1987’을 통해서는 또 다른 연기 변신을 선보일 전망이다. 무엇보다 그녀가 가진 에너지가 얼마나 뿜어 나올지 기대를 자아내는 중.

“아직 시나리오가 구체적으로 완벽하게 나오지 않은 상태고 제가 아직 감독님도 한 번 만나 뵌 게 다라서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제가 처음에는 정치에 잘 알지 못하고 비관적이고 그랬어요. ‘나 하나 해봤자 바뀌는 거 없다’는 생각을 했는데 요즘 촛불집회를 나가고 정치뉴스들에 관심을 가지고 분노하고 그런 동력이 뭘까 생각하게 됐죠. 그런 지점들이 좋았던 것 같아요.”

“직업적으로 이루고 싶은 단계는 들어왔고 그것의 최종형은 쭉 가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의 문제인데 그건 처음 말씀드렸던 것처럼 언제나 바뀌는 거죠. 현재 내가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은 작은 것에 짜증내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고 슬픔이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입니다. 위트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남에게 웃음을 주는 사람?) 맞아요. 여유가 있고 즐거운 사람, 웃긴 사람, 남에게 웃음을 주는 사람이요.” / besodam@osen.co.kr

[사진] 제이와이드컴퍼니 제공.